곧 치러질 관리자 선거의 진행 방식에 관한 의견을 받고 있습니다. 사용자 모임에 들러주세요.

자갈

자갈
Gravel.png
형태

고체 블럭

중력 영향

영향 받음

투명도

불투명

무광

폭발 저항

3 블럭

내구성

도구

이 블록을 다른 도구로도 부술 수 있지만, 삽이 가장 빠르다

재생 가능성

?

겹침

가능 (64)

가연성

No

드롭

아이템 자체

데이터 값

dec: 13 hex: D bin: 1101

내부 ID

자갈

자갈은 자연적으로 구덩이, 물 속, 지하 혹은 지옥에서 발견된다. 모래와 마찬가지로, 자갈은 밑에 아무것도 없다면 아래로 떨어질 것이다. 그래서 자갈을 조심해서 사용하지 않으면 질식할 수도 있다. 자갈이 떨어질 때 바닥에 횃불같은 비고체 블럭이 있다면, 자갈은 파괴되고 아이템화된다.

알파베타에서, 자갈은 10%의 확률로 부싯돌을 내놓는다. 하지만 이 확률은 베타 1.3 이후로 증가했다. 부싯돌은 부싯돌과 부시화살을 만들 때 사용된다. 자갈 블럭이 블럭 형태로 나왔을 때는 다시 설치할수 있지만, 부싯돌 형태로 드랍되면 자갈을 얻을 수 없다. 그러므로 부싯돌을 무한히 얻는 건 불가능하다. 삽은 다른 도구보다 자갈을 더 빨리 캘 수 있지만, 부싯돌을 얻는 확률에는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자갈이 중력에 의해 떨어지는 성질은 작업할때 매우 유용하다. 모래도 똑같이 중력에 의해 떨어지지만, 모래는유리를 굽는데 쓰는 게 더 효율적이다. 또, 자갈로 기둥을 만들어 높은 곳에 쉽게 올라갈 수 있다. 이 자갈 기둥은 다음번에 밑에서 쉽게 부술 수 있다. 자갈은 또 물이나 용암을 메울때 유용하다. 자갈은 아래로 잠기면서 호수를 밑에서부터 메울 수 있을 것이다.

모든 자원을 다 캐고 자갈로 동굴을 막으면 공격적인 이 스폰되어도 좀 더 안전해지고, 텅 빈 동굴에 들어가는 일도 막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높은 곳에서 자갈을 떨어뜨려 아래 있는 몹들을 질식사시킬 수 있다.

빠르게 캐기[편집 | 원본 편집]

자갈을 빠르게 캐려면 먼저 자갈 두칸 아래에 있는 돌이나 흙을 먼저 캐야 한다. 그리고 거기에 횃불, 레드스톤 토치, 레드스톤 와이어, 또는 레일를 놓는다. 그리고 자갈 바로 아래에 있는 흙이나 돌을 캐면, 자갈이 아까 놓은 물체 위로 떨어지면서 자갈 블럭을 쉽게 얻을 수 있다. 이 방법은 모래로도 쓸 수 있다. 하지만 이 방법으로는 부싯돌을 얻지 못한다.

그 외[편집 | 원본 편집]

  • 가끔, 모래 대신 자갈해변이 생기기도 한다.
  • 지옥에서 자갈은 2블럭 높이자리로 벽을 두른 채 생성될 수도 있다.
  • 지옥에서, 자연적으로 떠있는 상태로 생성된 자갈 절벽을 발견할 수도 있다. 모래와 마찬가지로, 당신이 그걸 부수거나, 거기에 뭔가 설치하거나, 가스트가 쏜 불이 여기 명중했을때는 자갈 절벽이 무너질 것이다.
  • 클래식 모드에서 자갈(모래도 가능)을 물 위에 설치해서 수위를 높이는 오래된 버그가 있었다. 자갈을 물 위에 설치하면 부서질때까지 물위에 떠있게 된다. 자갈을 부수면, 자갈이 있던자리에 물이 생긴다. 물은 수평으로 무한히 퍼지기 때문에 홍수를 일으킬 수 있다. 이 버그는 고쳐졌다.
  • 가끔, 지옥에서 자갈 절벽이 생기기도 한다.

<gallery> File:Gravel Pit.png|자갈 절벽 옆으로 용암이 흐르는 모습. File:Gravel Beach.png|자갈 해변. File:Gravel.PNG|자갈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