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음

얼음
Ice.png
형태

고체 블럭

중력 영향

영향 받지 않음

투명도

반투명 (빛감소:-2)

무광

폭발 저항

3 블럭

내구성

도구

이 블록을 다른 도구로도 부술 수 있지만, 곡괭이가 가장 빠르다

재생 가능성

가능

겹침

가능(64개)

가연성

없음

드롭

아이템 자체

데이터 값

dec: 79 hex: 4F bin: 01001111

내부 ID

얼음

얼음은 눈이 오는 환경 상태(전 겨울 모드)의 표면에서 발견되는 블럭이다. Version 1.0.4 업데이트 때, 과 함께 추가되었다. 얼음 위로 걸어갈 경우 미끄러진다. 눈이 올 경우 물 표면은 얼음으로 바뀌게 된다. 얼음 블럭은 모든 방향이 똑같은 텍스쳐를 가진다.

얼음은 도구 없이도 쉽게 제거될 수 있지만, 곡괭이를 사용할 경우 가장 큰 도움이 된다. 얼음 아래에 다른 블럭이 있을 경우에 얼음을 부순다면, 얼음은 물로 변할 것이고, 아래에 다른 블럭이 없다면 유리처럼 깨질 것이다.

얼음 블럭은 주위에 광도 12 이상의 을 내는 물질이 있으면 녹을 것이다. (햇빛은 상관 없다). 횃불은 얼음 바로 위에 설치될 수 없다.

Halloween Update 때, 눈이 더 이상 내리지 않게 되었기 때문에 더 이상 물이 얼음으로 얼지 않는다. 현재, 자연 상태의 얼음만을 발견할 수 있다.

1.3.1 이전에는 인벤토리 에디터를 이용해서 얼음 블럭을 얻은 다음 아무 블럭 위에 놓은 뒤 부수면, 그 자리에서 이 쏟아질 것이다. 이것은 지옥에서 물을 얻을 수 있게 해준다. 1.3.1 이후로 물을 지옥에 놓으려면 인벤토리 에디터를 사용해서 얼음 대신 물 블럭(블럭 아이디 8)을 얻어야 한다. 이것은 지옥에 놓아도 증발하지 않는다. 1.3.1과 그 이후로는 얼음을 실크 터치 인첸트로 모을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지옥에서 부수었을때 물이 생기지 않고 깨지기만 한다.

얼음 위로 물을 흘려보낸 뒤, 그것을 아이템이나 채취한 블럭을 운송하는 데 사용할 수도 있으며, 매우 빠르게 운송이 가능해 효율적이다. 얼음 위에 물이 흐르지 않더라도 아이템이 얼음 블럭 모서리에 떨어지면 빠르게 미끄러 진다.

a
1.0.4 얼음 추가
b
1.9pre4 얼음은 실크 터치 인챈트로 모을 수 있게 되었다. 이것은 지옥에서 물을 얻을 수 있게 해주었다.
r
1.0 얼음은 더 이상 실크 터치로 캘 수 없게 되었다.
12w17a 얼음을 실크 터치 인챈트로 다시 캘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지옥에서 물을 놓는데 쓸 수 없게 되었다.

스크린샷[편집 | 원본 편집]

그 외[편집 | 원본 편집]

  • 안장을 이용해 돼지를 타고 얼음 위에 올라갈 경우, 돼지는 매우 빠르게 움직이며 넓은 얼음 호수를 건너기 더 쉽게 해준다.
  • 겉보기에는 투명해 보이지만, 얼음을 통해서는 을 볼 수 없다.
  • 플레이어가 인벤토리에 있는 얼음 블럭을 지옥에 배치한 뒤 파괴해도 물이 사라지지 않는다. 이것을 이용해서 흑요석을 쉽게 대량생산 할 수 있다.
  • 얼음 호수 근처에 사탕수수를 심을 수 있다.
  • 맵 생성시, 호수 속에 얼음으로 형성된 동굴이 만들어 질 수도 있다.
  • 허공에 떠있는 얼음 블럭을 발광석과 같은 발광체로 녹이면, 물로 변하게 되지만 쏟아지지 않고 허공에 계속 떠있을 것이다. 은 인접한 블럭이 없어지거나 주위에 블럭을 놓을 때까지 떠있는 상태를 유지한다.
  • 부싯돌과 부시를 이용해서 얼음 위에 불을 붙일려고 하더라도, 불이 붙지는 않지만 부싯돌과 부시를 사용했던 것처럼 마모될 것이다. 유리에 불을 붙여도 똑같은 현상이 일어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