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탕수수

이 페이지는 아직 외국어인 부분이 상당히 많거나, 한국어를 찾아보기가 힘듭니다.
여러분들이 번역을 도와주시면 위키에 큰 도움이 됩니다.
TIP : 도움말:번역 지침을 참고해주세요.
사탕수수
사탕수수.png
사탕수수
형태

Non-Solid Block (Except for Xbox 360 edition)

중력 영향

No

투명도

Yes

No

폭발 저항

0

내구성

도구

None

재생 가능성

Yes

겹침

Yes (64)

가연성

없음

First appearance

Alpha 1.0.11

드롭

아이템 자체

데이터 값

Block
dec: 83 hex: 53
Item
dec: 338 hex: 152

내부 ID

사탕수수

사탕수수 (갈대, 대나무 혹은 파피루스로도 불림)는 해당 블록 한면 이상이 과 닿아있는 잔디, , 그리고 모래 위에서 발견된다. 사탕수수는 3블록까지 자랄 수 있지만, 새 월드 생성시엔 최대 6블럭의 높이로 발견되기도 한다. 플레이어는 사탕수수를 블럭이나 사탕수수 위에 설치하여 사탕수수를 원하는 높이까지 쌓을 수 있다. 사탕수수는 툰드라 바이옴에선 희귀한데, 표면에 나와있고, 얼지 않은 이 적기 때문이다. (많은 표면의 소스가 얼음으로 바뀌어, 이미 존재하던 사탕수수를 파괴하고 아이템으로 드롭시키기 때문이다.).

Usage[편집 | 원본 편집]

사탕수수로는 설탕종이를 만들 수 있다. 설탕은 케이크의 재료 중 하나로 쓰이며, 종이로는 지도을 만들 수 있다. 포켓에디션에서는 설탕이 아무런 쓸모가 없다.

결과물 재료 » 결과
설탕

Grid layout Arrow (small).png Sugar

Sugar Cane

Grid layout Shapeless.png
종이

Grid layout Arrow (small).png Paper

Sugar Cane Sugar Cane Sugar Cane

Properties[편집 | 원본 편집]

연못 주변에 자연적으로 생긴 사탕수수.

사탕수수는 많은 부분에서 선인장과 동일한 특성을 갖는다. 예를 들자면, 경작된 타일 위에 놓여질 필요가 없다는 점, 아래부분을 제거하면 윗부분도 동시에 제거된다는 점, 뼛가루로 성장을 촉진시킬 수 없다는 점이 그렇다.

사탕수수 블럭은 용암을 막는 데 사용할 수있다. 만약 액체가 사탕수수 블럭 위로 흐를 경우, 다른 일반 블럭들과 마찬가지로 유체(물 또는 용암) 주위로 흩어져 흐를 것이다. 또한 다른 블럭들 또한 사탕수수 블럭 위에 놓여질 수 있지만, 플레이어는 그 위에 올라갈 수 없다. 사탕수수는 흐르는 액체에 놓여질 수 있으나 놓고자 하는 블럭 바로 옆에 이 존재하여야 한다. 이렇게 놓여진 사탕수수는 반 블록과 같이 작용하여 물을 밀어내고 공기를 제공하기 때문에 (벽면에 부착된 표지판, 사다리 등과 유사) airlock을 만드는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사탕수수는 그 위로 무한히 쌓을 수 있기 때문에 수면과 바닥에 이르는 기다란 공기블럭 기둥을 만들 수 있다. 사탕수수는 플레이어와 마찬가지로 화살이 관통할 수 있다.

농사법[편집 | 원본 편집]

이 부분의 본문은 튜토리얼/사탕수수 농장입니다.

An underground sugar cane farm.

사탕수수는 물에 인접한 잔디, , 모래 블럭 위에만 심을 수 있다. 단, 물이 대각선 방향에 있으면 심어지지 않으며, 또한 인접한 블럭 위에 다른 블럭을 놓아 가릴 수 있다. 고인 물이 아닌 흐르는 물 옆이라도 심을 수 있다.

사탕수수는 다른 작물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느리게 자라는데, 각각의 사탕수수 블럭은 그 위로 하나의 블럭이 생성되기 이전 (성장)에 16단계의 성장페이즈를 갖는다. 각각의 페이즈에서 성장 트리거(Block update detector)가 발동되며, 각각의 페이즈는 랜덤한 소요 시간을 갖지만 평균 시간은 대략 20초/페이즈 정도이다. 즉 평균적으로 다음 블럭이 생성되는데 320초(5분 20초) 가량이 필요한 셈이다. 사탕수수가 성장하려면 바로 윗 공간이 비어있어야 하며, 성장이 완료되면 바로 16페이즈의 성장과정이 다시 처음부터 시작된다. 사탕수수 중간 블럭을 잘라내거나 새로 심을 경우에도 성장과정은 다시 시작된다.

사탕수수는 묘목, , 선인장과 같이 청크(가로x세로x높이 = 16x16x256을 일컫는 마인크래프트 블럭 단위)가 메모리에 로드될 경우에만 성장한다. 따라서 플레이어는 사탕수수를 심어놓은 지역에서 멀리 떨어지지 않아야만 계속 성장할 수 있다. 완전히 자란 사탕수수(3개 높이)는 바닥을 치는 대신 가운데를 쳐서 수확함으로써 다시 심는 수고를 줄일 수 있다.

아래 배치와 같이 (물=□ 사탕수수를 심을 블럭=■)

■□■■

■■■□

□■■■

■■□■

4x4크기의 면적에 최대수의 사탕수수를 재배하는 것이 가능하다. 총 면적 16에 4, 모래 12를 배치함으로서 75%의 영역을 사탕수수를 재배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이와 유사하게 아래와 같이 십자 모양으로 빽빽히 배치를 하여 매우 넓은 면적이 경작을 한다면, 최대 효율은 80%에 다다른다.

_■

■□■

_■

또한 각각의 위 에 반 블럭이나 연 잎을 두면 물에 빠지지 않고 이동하며 수확할 수 있기에 매우 편리하다. (게다가 수확물인 아이템도 물 속으로 빠지지 않으니 더욱 좋다.)

피스톤 혹은 끈끈이 피스톤을 활용하여 자동화된 사탕수수 공장을 만들 수도 있다. 피스톤 사탕수수 중간되는 위치에 배치하면 피스톤이 움직일 때 중간부분의 사탕수수가 아이템화 되기 때문이다. 이렇게 아이템이된 사탕수수는 일반적인 수로를 통해 한 곳으로 모으는 것이 가능하다. (물론 그 중 일부는 땅 위에 그대로 떨어질 것이기 때문에, 어느정도 손실은 있을 수 있다.)

만약 공급원이 제거된다면, 사탕수수는 성장을 시도하기 전까지는 아이템화 되지 않고, 성장 직후 파괴 되어 두 개의 사탕수수 아이템으로 변할 것이다. 전통적인 농사 방법과 비교했을 때, 사탕수수의 재배는 매우 비 효율적인데, 이는 블럭이 항상 사탕수수가 심어진 블럭 옆에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레드 와이어을 활용한 방법이 있다. (farming tutorial (http://www.minecraftwiki.net/wiki/Sugarcane_farming) 참조)

베타 1.8 혹은 그 이전 버전에서는 타이가에서도 사탕수수가 잘 자랐지만, 그 이후 버전 업데이트에서 타이가에서 눈이 생성됨에 따라 재배가 번거로워졌다. 이는 농장의 블럭이 얼음으로 변하기 때문인데, 이렇게 될 경우, 물이 없는 것으로 인식하여 사탕수수가 성장을 시도할 경우 아이템화 되어 땅으로 떨어지게 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간단히 물 블럭 위 어딘가에 눈이 쌓이지 않도록 아무 블럭이나 배치하면 된다. (버전 1.2.5 이전 해결 방법 : 이러한 문제는 횃불을 물 위에 배치함으로써 해결할 수 있는데, 횃불의 열기가 아래의 물에 전해지는 최대 간격은 3블럭이다. 또한 발광석을 물 밑에 배치하여 이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바다 근처에 사탕수수를 재배하는 것이 가장 쉽다.

먼저 32칸의 흙을 놓은 다음 흙을 놓는 이유는 모래는 밑 블럭이 없어지면 드랍되기 때문에 흙으로 설치를 하는 것이다. 이제 한 열을 생략하고 같은 일을 다시 한다. 이 부분은 조금 더 어렵다. 이 두 열 사이에 한 블럭을 놓아서 이것이 서른 두 블럭만큼 가도록 만든다. 이제 재배지의 모든 모서리에 같은 일을 한다. 제대로 했다면 당신의 농장에는 사탕수수를 심을 흙 두 열과 물로 채워진 한 블럭 깊이의 세 열이 보일 것이다. 사탕수수는 한 개만 있으면 된다. 한 열에 사탕수수를 심고 높이 세 칸까지 자라게 둔다. 사탕수수가 자랐으면 다시 심을 수고를 덜기 위해 중간에 있는 사탕수수를 캔다. Put your other 2 in the 2 blocks next to it.Keep on doing that and whenever you have a full row of 32 cut it.32 x the middle and top (2) =64 equal 2 1 full stack of sugar cane.Put 32 of those into the next row and don't forget to expand.The row covered by water is for irrigation, a walkway, and a way to catch any sugar cane that you missed especially the ones that otherwise could have sank 2 the bottom of the ocean.

Reeds (the previous name used for sugar cane(s)) were added in the Seecret Friday Update 6 (Alpha v1.0.11 patch and informally referred to as bamboo or papyrus by many players. Since reeds could be washed away with water currents or instantly destroyed by removing the water adjacent to them, automated reed farms could be made in previous versions of Minecraft.

Notch retconned reeds into sugar cane in Beta 1.2 because the recipe for the cake(s) introduced in that update needed a source of sugar. As of Beta 1.6, projectile interaction with sugar cane was changed: arrows no longer stick to sugar cane(s), and instead, they pass through. However, snowballs will still come into contact with any sugar cane blocks as if they are solid.

As of Beta 1.8, sugar cane can grow and be placed onto sand as long as it is adjacent to water, though before Beta 1.8, sugar cane could still spawn on sand adjacent to water, but could not be placed onto sand. This update allows sugar cane to appear next to water ponds in desert biomes.

Gallery[편집 | 원본 편집]

Trivia[편집 | 원본 편집]

  • In the coding, sugar cane is still referenced as "reeds", both the inventory edited block and the item.
  • The sugar cane block when inventory edited is called "Sugar cane", but without a capital 'C' in "cane", unlike the item.
  • In Beta 1.8 Creative, giving yourself sugar cane yields the block, not the item itself. However, you can still place it.
  • Neither the sugar cane nor the block it stands on can be lit on fire with flint and steel, although attempting this will still lower the durability of the tool.
  • Ghasts cannot see through sugar cane, while they can be shot through it, making it a safe block to use when making walls. A ghast's fireball will not pass through sugar cane, but it will collide with the sugar cane as if it is a normal block.[1] Note that sugar cane cannot be planted in the Nether without an inventory editor, or the silk touch enchantment (1.9pre3+ only) bringing ice into the Nether because there is no water, and any water transported in a bucket will de-spawn instantly.
  • One can use sugar cane to create underwater paths, allowing them to move at normal speed and breathe, if it is two blocks in height. Water must be adjacent to the block the sugar cane is placed on to allow block placement.
  • Naturally occurring sugar cane can occasionally be found underground, and in low light, so long as there is water to promote its growth. [출처 필요]
  • As an another extremely rare occurrence, Sugar Canes can spawn on top of leaves that are near water and directly above dirt. [출처 필요]
  • Lily Pads can be used to stop harvested Sugar Canes from sinking into the water, making them easier to collect.
  • When a sugar cane is broken at the second level, the time resets. (For example, if a two-high sugar cane is broken but is just about to grow to the third stage, it would reset that time)

버그[편집 | 원본 편집]

  • Sometimes you can plant it under water

주석[편집 | 원본 편집]

  1. http://www.youtube.com/watch?v=cr1eLJsHlN4 Ghast and Reed tests by NorixWol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