곧 치러질 관리자 선거의 진행 방식에 관한 의견을 받고 있습니다. 사용자 모임에 들러주세요.

나무

마인크래프트 클래식에서의 나무.

나무나무나뭇잎 블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맵이 생성될 때 같이 생성되거나 심은 묘목이 자라남으로서 생겨난다. 나무는 종류에 따라 다양한 기후에서 발견되며, 특히 숲에 많이 분포한다. 나무가 자라는 것은 마인크래프트 알파 0.0.14a 버전과 크리에이티브 0.28_01 버전에서 만들어졌다.

구성[편집 | 원본 편집]

자연적인 나무의 높이는 매우 다양한데, 5블록 높이[1]의 작은 것부터 16블록 높이[2]의 큰 것까지 존재한다. 열대 우림 기후는 나무를 더 크게 자라게 한다.

나무의 상단 부분은 나뭇잎으로 구성되고, 나뭇잎은 목재 부분의 꼭대기에서부터 1~3블록까지 자란다. 나무 기둥의 높이는 땅에서 1 블럭 높이(잎이 나 부분까지 합하면 4 블럭)에서 6블럭 높이(가장 큰 나무)까지 다양하다. 나무의 줄기는 가지가 났을 경우 5~7블럭 높이에서 부터 뻗어나간다. 나뭇잎은 다른 나뭇잎 블럭이나 통나무 블럭에 붙어 있지 않으면 사라진다.

최소 4칸 이상 높이의 줄기가 있는 나무는 가지를 낼 수 있다.[3] 하나의 나무는 하나에서 여섯개 까지의 가지를 가질 수 있으며, 각각의 가지는 하나에서 여섯개 까지의 나무 블록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것은 한 나무에서 최대 43개의 나무 블록을 얻을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것은 자연적으로 생성된 것으로 볼 수 없는데, 그 이유는 자연적으로 하나의 가지에서는 최대 3개의 나무 블록이 생기기 때문이다. 가지가 생긴 나무는 가지가 없는 나무보다 더 큰 그늘을 가진다.

묘목의 성장[편집 | 원본 편집]

토치의 빛과 함께 동굴에서 자라는 나무

이 문단의 본문은 묘목이다.

나무는 묘목에서 자라난다. 묘목은 잎 블록을 파괴했을 때 16분의 1 확률로 떨어지는데, 어떤 플레이어들은 나무를 효율적인 나무 농장에서 얻는다.

Beta 1.5 버전 부터 묘목의 종류가 오크나무, 자작나무, 소나무와 가문비나무 등으로 분화되었다.

묘목은 또는 잔디블록 위에 심어야 한다. 최소 4블럭 이상의 공간이 묘목 위에 있어야 하며, 묘목 바로 윗 공간의 레벨이 9 이상이어야 한다. [4] 묘목 위 공간의 밝기 레벨이 7 이하 이거나 하늘이 가려져 있으면(유리등의 완전-투명한 블록 제외) 그 묘목은 아이템 상태로 변한다. 플레이어 주위 넓은 범위 내의 모든 나무들은 무작위 간격으로 자라나게 된다. 모든 나무에게 분당 3회 정도의 (자라날)기회가 주어지지만 주로 심은지 30분 이내의 나무는 자라지 않는다. 기회가 주어진 나무 는 먼저 밝기 레벨이 충분한지 체크한 후, 작은 나무로 자라날지 큰 나무로 자라날지 선택하게 된다. 큰 나무는 묘목 위로 4에서 14블록의 공간(공기 또는 잎)을 요구하나 옆은 모두 막혀 있더라도 상관하지 않는다. (이 때문에 "통나무" 현상이 일어날 수 있다) 작은 나무는 묘목 주위의 수평 공간은 비울 필요가 없고, 기둥 주위에 1블록, 기둥 꼭대기에서 천장까지 2블록, 그리고 6-8 블록의 수직 공간이 비어있으면 된다. (때문에, 작은나무는 깊이 1의 구멍에서 자라나지만, 깊이 2의 구멍에서는 자라나지 않는다.) 나무가 빛 체크를 끝내면, 큰 나무나 작은나무 중 선택하게 되는데, 랜덤으로 미리 나무 모양을 만들어 놓고, 그 모양대로 자라날 자리가 충분한지 확인한다. 이렇게 체크할 때 장애물이 확인되면, 자라나는데 실패하게 되고, 다시 다음 차례를 기다리게 된다. 즉, 빛이 충분한 평지의 나무가 더 빨리(보통 30분 뒤 바로) 자라나게 된다는 것이다. 반대로, 나무 농장의 나무는 공간이 아슬아슬 하기 때문에 최종적으로 자라기 전에 여러 번 체크 하게 된다. 모든 조건(즉: 빛, 공간, 흙, 기타등등)이 맞으면, 뼛가루를 우클릭해서 나무를 바로 자라나게 할 수 있다.

참나무의 성장[편집 | 원본 편집]

  • 자라는 나무들은 잎 블록에 걸리지 않는다.
  • 나무의 테스트 형태와 실제 크기가 달라서, 작은 나무의 잎이 울타리, 유리, 그림, 계단들과 횃불들을 부수게 된다.
  • 만약 묘목위에 천장이 있다면, 이것은 그 묘목으로부터 자랄수 있는 높이가 제한된다.
  • 큰 나무의 형태는, 가장 작은 나무가 높이 5인 나무로, 기둥 4블록위에 하나의 잎 블록이 붙어있는 것이다. 때문에, 낮은 확률로 높이 5인 공간에도 큰나무가 자라게 된다. 보통은 최대 높이인 (수직 공간 - 2)의 나무기둥이 자라나며, 일반적으론 최소 6의 수직공간이 필요하다.
  • 묘목들은 지옥에서도 정상적으로 자라지만 이 필요하다.
  • 만약 당신이 나무로 바뀌는 묘목위에 서있는다면 나무가 자라서 당신을 압사 할 것이다. 나무블럭을 부수는 것으로 간단하게 벗어날 수 있다.
  • 뼛가루는 나무가 빨리 자라게 해준다. 적당한 공간과, 빛 등의 조건이 필요하다.
  • 나무 기둥이 고체 블록 때문에 자라나지 못한다면, 기둥 바로 위가 아닌 주변의 다른 가지가 자라난다.

자작나무, 소나무, 가문비 나무의 성장[편집 | 원본 편집]

자작나무, 소나무, 가문비 나무는 나뭇가지가 나오지 않고, 오직 수직으로만 자라난다. 오크 나무의 잎이 땅에서 1블록 위에서도 나오는 것과 달리, 자작나무의 잎은 항상 땅에서 2블록 위에 나온다.

자작나무, 소나무, 가문비 나무는 묘목의 한 칸 위에 5×5×(나무 높이)의 (같은 종류의 잎을 제외하고) 공간을 필요로 한다. 자작나무는 이 공간이 오크나 소나무 잎(바꿔서도 마찬가지)이나 다른 블록에 막히면 자라나지 않습니다. 이는 오크나무가 장애물에 관계없이 [5] 자라나는 것과는 다른 특징이다.

자작나무는 오크 나무보다 빠르게 자란다. 자작나무는 묘목으로 부터 완전히 자라기까지 하루가 채 걸리지 않는데, 이로 보아 30분 딜레이 항목을 건너뛰는 것처럼 보인다. 희귀하지만 1분내에 자라나기도 한다. 이는 SSP와 SMP에서 나타난다고 한다.

종류[편집 | 원본 편집]

Beta 1.2에서의 세가지 나무 타입들.

베타 1.2 업데이트 이후로, 두 가지 나무 종류가 더 추가되었다.

현재 나무의 종류는 보통의 나무(묘목)와, 자작나무, 소나무/침엽수가 있다. 자작나무와 소나무는 일반 나무에 비해 드물게 나타난다. 자작나무는 고유한 하얀색 나무껍질로 인해서 눈에 잘 띄며, 소나무는 잎에 파란색이 감돌고, 일반 나무와 다르게 잎이 여러 층으로 자라난다. 소나무는, 눈 생태에서 많이 자라난다. 두 나무 종류 모두 일반 나무와 동일하게 묘목과 나무 블록, 잎의 특징이 동일하게 적용된다. 서로 다른 종류의 나무 블록은 같이 겹쳐지지 않는다. 업데이트로 여러 나무가 생긴 것을 보아 나중엔 더 많은 종류의 나무가 추가될 수도 있다.

1.2 버전 이전에 저장한 세이브에서는, 생태가 나무와 상호작용하면서 한 나무에서 여러 가지 색의 잎이 나올 수 있다.

나무 이름 등장 기후 특징 사진
참나무 숲, 평원, 지붕 숲, 늪지대, 정글 가장자리 마인크래프트에서 가장 오래 전부터 있었던 나무다.

초기에는 사과를 드롭했으나 드롭하지 않게 됐다가, 정식 1.2부터 1/200의 확률로 나뭇잎에서 사과를 드롭한다.

가끔씩 가지가 뻗은 커다란 나무가 자란다.

검은 참나무 지붕 숲 묘목 1개로 개체가 자라나지 않는다. 정사각형 모양으로 묘목을 설치해야 한 개체가 자란다.
아카시아 나무 사바나 색깔이 주황색이다.
가문비나무 모든 타이가, 산악지대
자작나무 숲, 자작나무 숲 끝은 참나무 같이 생겼지만 높이는 대게 더 크다
정글나무 정글 묘목 4개로 성장하는 개체가 존재한다. 자라면 덩굴이 생긴다.

나무의 벌목은 서바이벌 모드에서 모든 플레이어에게 가장 기초적이고 필수적인 행위이다.

나무 블록을 벌목은 목재를 얻기 위해서 하는 것이고, 도구 없이 맨손으로도 벌목이 가능하다(그러나 도끼를 사용하면 빠른 채취가 가능하다). 나무 블록을 가공하여 얻는 목재막대기는 도구를 만드는데 반드시 필요하며 그 외에도 여러가지 아이템 조합에 필요하다. 나무 블록을 구워 석탄과 비슷한 목탄을 만들 수 있다.

나뭇잎을 부수거나 자연적인 부식에 의해 나뭇잎에서는 묘목이 떨어지며 묘목은 땅에 심어 나무로 키울 수 있다. 나뭇잎을 부수는 것은 아무런 도구도 필요하지 않지만 으로 좀더 빠르게 나뭇잎을 없앨 수 있다. 그러나 검의 내구도를 빠르게 닳게 하고 싶지 않다면 맨손으로 나뭇잎을 없애는 것이 좋다.

베타 1.7에서부터, 가위를 사용해서 잎 블록을 빠르게 없일 수 있고, 사용 가능한 잎 블록을 회수할 수 있다.

그 외[편집 | 원본 편집]

  • 1.2 업데이트에서부터, 1.2버전 전에 생성된 나무는 다른 색의 나뭇잎을 가지게 된다.
  • 큰 나무는 우림 기후에서 생성될 확률이 더 높다.
  • 나무 위에 흙 블록을 놓고 그 위에 묘목을 심어서 나무 위에 나무가 자라게 할 수 있다.
  • 만약 묘목이 용암 위에 심어져 있으면, 자란 나무는 바로 불붙게 된다.
  • 나무는 메모리에 로드된 청크에 있는 묘목에서만 자란다. 만약 묘목을 심고 먼 거리를 며칠동안 여행했다 돌아오면, 심은 묘목은 여전히 묘목 상태일 것이다.
  • 베타 버전 이전에, 나무는 자랄 공간에 있는 유리를 파괴할 수 있었다.
  • 자작나무와 소나무는 베타 1.2에 추가됬다.
  • 스켈레톤과 좀비는 나무 아래에서는 태양빛이 있어도 살아남을 수 있다.
  • 땅 위의 호수 위에 나무가 떠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것은 나무가 Chunk가 로드된 후에 스폰되고, 그 다음에 호수가 생성되기 떄문이다.
  • 가위가 발명되지 않는 베타 1.6이전에는 나뭇잎으로 울타리를 만들려면 반드시 나뭇잎 주변에 나무를 붙여야 했다.
  • 베타 1.4에는 나뭇잎에 끼는 것을 이용해 아래를 투시하는 버그가 있었다. 이후에 고쳐졌다.

주석[편집 | 원본 편집]

  1. 4개의 목재와 1개의 나뭇잎
  2. 13개의 목재와 3개의 나뭇잎
  3. 나무 블록이 수직, 수평 또는 대각선 방향으로 줄기 또는 가지에서 뻗어나감
  4. 횃불의 위치에 따라 다르지만, 묘목의 밝기는 적어도 8이 된다.
  5. 장애물을 뚫고 자라진 않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