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

공기
Sky1.png
형태

비고체 블럭

중력 영향

없음

투명도

투명

없음

폭발 저항

없음

내구성

도구

None

재생 가능성

?

겹침

불가능

가연성

없음

드롭

아이템 자체

데이터 값

내부 ID

공기

공기 는 보이지 않는 비고체 블록으로써 블록이 없음을 나타낸다. 공기는 개념상 블록이지만, 다른 블록들과 달리 공기는 보이지 않는다.

공기는 다른 블록을 배치하거나 제거함으로써만 파괴되거나 만들어질 수 있다. 즉, 어떤 블럭도 없는 허공은 보이지는 않지만 공기블럭으로 차 있다는 뜻이다. 공기를 포함한 다른 비고체 블록들은 플레이어와 다른 들이 그 안에서 움직일 수 있는 유일한 블럭이자 공간이다.

플레이어가 블럭 안에서 나올 때, 공기는 플레이어의 호흡 게이지를 전부 회복시킴과 동시에 사라지게 한다. 블럭 안에 들어가는(끼는) 것은 대부분 질식을 일으키지만, 공기는 질식을 일으키지 않고 멈추게 한다.

i
? 공기는 수평적으로 면해 있는 유체 블록에 영향을 끼쳤다. 공기가 유체 블록과 접촉하면 2/3 확률로 유체 블록이 사라지고 웅덩이가 줄어들거나, 1/3 확률로 공기가 사라지고 웅덩이가 커졌었다.
r
1.7.2 13w38b 공기는 이제 블럭이 되었다. 그리고, 인벤토리에 수납이 가능해졌다. 이 때, 공기의 텍스쳐가 확실히 없었다텍스쳐가 없는 아이템.jpeg.
13w38c 공기를 인벤토리에 수납하는 것이 불가능해졌다. 하지만, 내부적으론 아직 블럭으로써 취급받는다.

구름[편집 | 원본 편집]

이 부분의 본문은 구름입니다.

유저의 설정에 따라 평평한 면의 2차원, 부피가 있는 3차원의 하얀색 블럭같이 생긴 구름이 하늘에 보인다.

Indev버전을 포함한 이전버전에서는 2차원 구름만 있었던 것에 비하여, Infdev 버전 이후부터는 3차원 구름도 추가되었다.(비디오설정의 Fast/fancy 옵션을 통해 2차원 구름으로 변경할 수도 있다) 1.9 프리릴리즈 5 버전부터 구름은 설정을 통해 비활성화 할 수 있다.

참고사항[편집 | 원본 편집]

  • 만일 인벤토리를 편집해 공기 블록을 넣으면, 공기는 의 아이콘을 가지며, "정의되지 않은 아이템" 이라 꼬리표가 붙는다.
  • MCEdit와 같은 맵에디터에서는, 선택된 블록을 제거하는 것은 공기로 대체하는 것과 같다.
  • 공기 블록은 크리에이티브 인벤토리에서도 꺼내 올 수가 없다.
  • 공기가 없어도 모든 플레이어 또는 동물들은 살아남을 수 있다. 왜냐하면 고체 블럭(물이나 용암이 아닌)이 없으면 플레이어를 익사시키거나 질식시키지 않기 때문이다.